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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창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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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reative Design.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창의학과

학과소개

학과의 교육철학 Educational Philosophy

예술적 사고관에 기초한 창의적 감수성을 통해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창출하는 인재양성

학과의 인재상 The Concept of Talent

미래 창조,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인간욕구의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가치를 사회경제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입니다.
창의적 디자이너는 인간경험의 매개적 특성(가시적, 비가시적), 인간경험의 경로적 특성(예술, 기술), 인간이해를 위한 맥락적 지식(인문예술) 등의 지식체계를 갖추고 섬세한 정신으로 '디자인 직관력'을 발휘하는 인재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전공자는 단편적인 디자인전공 지식에 머물지 않고, 통합적인 디자인전공 지식을 갖추고 창의적으로 디자인 능력을 발휘하는 디자인 융합형 인재여야 합니다.
디자인 융합형 인재는 다양한 디자인 전공 간 협력과 융합을 통해 총체적 인간경험을 창조합니다.

졸업 후 진로 After Graduation

시각제품디자인전공은 AI 기술과 창의적 사고, 감성디자인을 융합한 교육을 통해 시각디자인과 제품디자인을 넘나드는 스마트감성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3D 기술과 인터랙티브 미디어 그래픽, 감성 표현 역량을 바탕으로 실용성과 감성을 갖춘 콘텐츠·제품·브랜딩을 디자인합니다. 학생들은 AI 기반 이미지·영상 생성, 사용자 분석, 3D 시각화 실습을 통해 기술과 사람을 연결하는 감성 중심의 디자인 능력을 키우며, 졸업 후 에는 AI콘텐츠 디자이너, 스마트굿즈 디자이너, UI·UX 디자이너, 브랜딩 전문가, 제품 시각화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기술과 감성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미래형 창의 인재로의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도자·섬유디자인전공자는 산업체에 생활제품분야나 용기제품 디자이너, 요업회사의 제품개발 디자이너, 타일 디자이너, MD/VMD, 텍스타일 디자이너, 벽지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가방, 속옷, 신발, 의상 등),섬유무역회사, 인테리어 디자인회사, 디스플레이어, 팬시업체, 도자, 섬유, 패션과 관련된 생활 전문지의 기자, food 코디네이터, 패션 코디네이터, 칼라 코디네이터, 무대 디자이너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학원 진학 또는 유학을 통해 작가나 학문적 활동을 하기도 하며 개인 창업을 통해 장신구 디자이너나 도자나 섬유제품 디자이너로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관련 진출 분야로는 미술관의 학예사 및 큐레이터, 미술 교사, 미술심리치료사, 유물복원사가 있습니다.

입시정보 Information on Entrance Exam

 디자인창의학과 입시정보
전공 실기과목 대상물 준비물 배점 소요시간
도자·섬유디자인 전공 기초디자인 (3절켄트지)
사진이미지와 당일 발표 주제
연필, 색연필, 파스텔, 콘테, 수채화물감, 포스터칼라 등 출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단독 또는 혼용 가능
 (단, 입체적 첨가형식의 방법은 불가)
300점 5시간
시각·제품디자인 전공 기초디자인 (3절켄트지)
사진이미지와 당일 발표 주제 연필, 포스터칼라, 수채, 아크릴칼라, 색연필을 출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단독 또는 혼용 가능
(단, 입체적 첨가형식의 방법은 불가)
300점 5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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